기사최종편집일 2024-03-30 00:04
연예

'강남역 살인사건' 모티브?…'토일렛' 홍보사 공식 사과 "감독 관련 無"

기사입력 2017.08.11 15:12 / 기사수정 2017.08.11 15:18


[엑스포츠뉴스 김유진 기자] 강남역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논란의 대상이 된 영화 '토일렛'(감독 이상훈)의 홍보사 측이 홍보 과정에서 생긴 잘못이라는 해명과 함께 사과에 나섰다.

11일 '토일렛'의 홍보사 '화요일' 측은 "먼저 지난 10일 발송된 영화 '토일렛'의 보도자료의 내용에 '강남역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는 문구로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마음에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리고 홍보사의 과실로 대중의 비난의 대상이 돼,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이상훈 감독께도 사과드린다"고 얘기하며 "'토일렛'은 이상훈 감독이 기획한 밀실 공간 스릴러 3부작 중 2번째 작품으로서, 논란이 되고 있는 사건이 일어나기 전부터 기획한 저예산 독립영화다. 그리고 본 작품은 특정 사건을 분석해 재조명 한 것이 아닌, 묻지마 살인, 층간 소음 살인 사건 등 일련의 충동적, 우발적 범죄들에 대해서 사회적 경각심을 주는 메시지를 담으려고 노력한 작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영화 제작 당시 '강남역 사건'도 소재들 중에 포함은 되었으나, 그 외에도 사회문제로 거론되는 다양한 흉악범죄들에 대한 검토가 있었다는 사실도 밝혔다.

이어 "보도자료 본문 내용에 기획의도를 담고, 보도자료의 메인 카피를 정하던 중, 여러 소재 중 하나인 해당 사건을 언급하게 됐다.

하지만, 본 작품의 홍보 방향이 특정 사건을 이용한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었으며, 이상훈 감독도 SNS를 통해서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작품의 내용도 '강남역 사건'뿐 아니라 소재로 언급 된 일련의 사건과도 전혀 상관이 없음을 말씀드린다"고 거듭 양해를 구했다.

또 "본 사태의 중심이 된 보도자료는 배급사와 홍보사에서 작성해 배포했고, 이상훈 감독 본인은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면서 "이상훈 감독과 그의 가족에 대한 비난이나 인신공격 등은 삼가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영화에 대한 비판은 창작자로써 감수해야 하겠지만, 사실이 아닌 내용과 본인의 의도가 아닌 보도자료로 인한 추측성기사와 댓글로 특정인 비판을 하는 것은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했다.

앞서 지난 10일 '토일렛'의 8월 개봉 소식을 전한 후 이 작품이 강남역 여자 화장실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라고 소개하며 질타를 받았다.

특히 이상훈 감독을 향해 비난의 화살이 집중되자, 이상훈 감독은 자신의 SNS를 통해 "'토일렛'은 강남역 사건과는 전혀 무관한 영화"라고 강조한 바 있다.

slowlife@xportsnews.com / 사진 = 스토리제이


김유진 기자 slowlif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