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00:32
연예

[XP인터뷰②] 박소현 "머글→덕밍아웃…한심하다지만 행복해요"

기사입력 2016.09.20 10:00 / 기사수정 2016.09.20 15:31

박소현 기자

[엑스포츠뉴스 박소현 기자] (인터뷰①에 이어) 얼굴이 작고 예쁜 여배우이자 친근한 MC, DJ로 각인됐던 그에게 새로운 이미지가 붙은 것은 MBC '능력자들' 덕분이다. B.A.P 멤버를 신발을 보고 구분하거나 아이돌들의 얼굴의 점위치를 알아맞추고 안무 동선을 척척 알아차리는 그의 모습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당시 박소현은 한 차례 출연을 거절했었다.

박소현은 "능력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취미생활로 모니터링을 하듯 보니까 처음엔 거절했었다. 이건 PD님만 모르는거지 20대 작가들이나 어린 친구들은 다 아는 거고, 새로운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아이돌을 잘 아는 작가와 통화 이후 해당 작가의 강력한 권유로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 보통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1,2그룹만 깊게 파고들지만, 박소현은 전방위로 모두 알고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박소현에 대해 온라인에서는 '아이돌 알파고' 등 다양한 닉네임을 붙여줬다. 

공개 이후 그는 "한심하다는 사람도 있고, 화이팅하란 사람도 있다. 아이돌 팬미팅이나 캠프같은 것을 보고 내가 신청해달라고 했다가 주변인들이 정신차리라고도 한다(웃음)"고 밝혔다. 실제로 아이돌 콘서트는 자주 참석하는 그는 "콘서트 스탠딩은 겨울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여름엔 못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음 기대주? 조합·외모·음악성 모두 갖춘 아스트로"

박소현이 생각하는 다음 주목할만한 아이돌은 '아스트로'다. 이유도 분명하다. 박소현은 "잘생긴 것은 물론이고 팀 조합, 친분, 연습량까지 확실하다. 방탄소년단처럼 될 것 같다"고 높은 기대를 드러냈다. 박소현은 긴 시간을 할애해 아스트로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그는 "잘하는 친구들이다. 연습량도 많고 그런 애들이 잘됐으면 한다. 문빈도 잘하고, 막내 윤산하도 버스커버스커 '벚꽃엔딩'을 하는데 잘하더라. 다른 가수들에게 밀리지 않았다. 차은우는 말할 것도 없다. 라키라는 친구도 좋다. 아스트로가 잘 될 것 같다"며 멤버 하나하나 언급했다. 

박소현은 방탄소년단 데뷔 초기 먼저 자신이 마음에 들어 찾아본 적이 있다. 빅스도 먼저 알아본 케이스로, 'Rock ur body' 시절부터 알아보고 애정을 쏟았다. 빅스 그룹은 물론 개개인이 '박소현의 러브게임'을 자주 찾는다. 몬스타엑스 또한 박소현이 생각하는 기대되는 아이돌이다. 그는 "더 잘될 수 있을 거 같다. 애정을 갖고 먼저 알아본 팀이다. 재능이 많은 팀이라 지금도 물론 인기가 좋지만, 추석 지나고 앨범이 나오면 더 잘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의외로 박소현은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즐겨보지 않는다. 박소현은 "사람들이 내가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볼 것이라 생각하지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마음이 아프기 때문. 그는 "TV 속 남태현이 울면 내가 같이 울고 있더라. 오디션 프로그램을 재방송을 많이 해주다보니 안볼 수는 없지만 따로 찾아보지 않는다. 연습생처럼 같이 울고 있다"고 고백했다. 이어 "나도 발레를 했었는데 연습생과 같은 생활이었다. 그 아이들을 누가 감히 평가할 수 있나. 누구의 잣대로, 누가 정답인가 싶다. '프로듀스101'같은 경우도 21번째의 누군가가 아이유처럼 될 수도 있는 것"이라며 혹독한 서바이벌 속 연습생들을 향한 연민을 드러냈다. 

▲박소현이 아이돌을 선택하는 기준

그는 "내가 아이돌을 볼 때 외모 위주로 이런 것을 본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나는 창작자를 좋아한다. 곡을 쓰고 가사를 쓰고 그런 것 말이다. 그래서 몬스타엑스 주헌을 좋아한다. 처음 방탄소년단을 알아본 것도 그들이 직접 쓴 가사가 좋았기 때문이다. 랩몬스터, 슈가, 제이홉 이런 친구들이 쓴 가사가 너무 좋았다"며 "내가 학교 다닐 때 서태지가 '교실 이데아'를 부르 듯이 아직도 학교다닐 때는 똑같구나. 한국 교육실정이 하나도 안바뀌었구나 싶었다. 나도 예술학교를 다니며 똑같이 찍어내는 듯한 그 시스템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창작자를 좋아하는 거다. 외모를 잘 보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를 잘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스트로에서도 단순히 차은우의 외모가 아니라 아스트로 멤버들의 조합과 음악을 만들고 부르는 그런 느낌들이 좋다. 세븐틴도 우지가 너무 잘 만들지 않나. 곡도 참 잘 쓴다. '설렘설렘한' 고백 직전, 혹은 고백하고 나서도 손을 잡고 설렘가득한 그런 곡들이 좋다. 우지가 그런 곡들을 잘 만든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비원에이포의 진영도 너무 좋고 잘한다. 험난하거나 19금, 섹시 그런 곡이 아닌 케이윌의 '오늘부터 1일'같은 그런 느낌이 좋다. 파격적이고 힙합 이런 것도 물론 좋지만 설렘 가득한 곡이 좋다. 우지는 10대의 설렘을 담고, 최근 2PM 찬성은 20대 중반의 그런 것들을 잘 담아냈더라. 2PM의 신곡도 너무 좋았다"며 인터뷰 당일 공개됐던 2PM의 신보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박소현은 곡 하나 하나 설명을 하며 애정을 보였다.  

대중이 박소현이 아이돌에 대해 갖는 애정 중에 크게 오해하는 것이 있다. 오랜 시간 이를 설명하는 박소현에게서 진한 답답함이 묻어났다. 그는 "내가 잘생겨서 좋아하는 거 아니냐고 한다. 하지만 여자 아이돌들이 더 사랑스럽다"며 "걸그룹들의 사랑스러운 가사를 좋아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는 걸그룹에게 더 많은 애정을 쏟고 있다는 것.

실제로 박소현은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오마이걸의 '윈디 데이'를 흥얼거리며 안무를 보여주기도 했다. 또 "우주소녀의 완전한 '빠'다. 우주소녀의 'MoMoMo'시절부터 어디 소속사인지 바로 알아봤다"며 "레오와 녹음하며 구구단도 봤다. 러블리즈, 여자친구도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 시작 전 옆 스튜디오에서 마주친 레드벨벳을 보고 한참동안 흐뭇한 미소와 함께 "얼마나 예쁘고 귀엽냐"며 그들과 신곡 등과 관련해 오랜시간 대화를 나눴다. 

▲"내 삶의 질이 중요…나의 행복을 위해 아이돌 덕질을 할 것"

박소현은 "덕후들은 한심하단 이야기를 듣는다. 나도 '머글'(덕후가 아닌 일반인을 지칭하는 인터넷 상 용어)로 살다가 공개된 거 아닌가. 한심하단 사람도 물론 많겠지만 내가 나이가 들어보니까 남들의 시선이나 남들의 의견이 뭐가 그렇게 중요한가 싶다. 내가 행복할 수 있다면, 행복한 뭔가를 찾았다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연예인이기에 완전히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만은 없지만 '아이돌 덕후'인 지금의 생활에 더할나위없이 만족하고 있음을 피력했다. 

그는 "한심하다고 생각해도 나의 행복을 위해서 덕질을 하려고 한다. 내 삶의 질이 중요하다. 사실 착한 사람들이 덕질을 한다(웃음). 덕후들끼리 마음을 맞춰 사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남자친구가 있어서 그런 것을 공유하는 것도 좋겠지만, 안되는 것을 비관하며 살 순 없다. 물론 덕질을 하면서 자신의 삶도 지키고 자기관리 또한 필수다"라고 덧붙였다. (인터뷰③에 이어) 

sohyunpark@xportsnews.com /사진=권혁재 기자
[XP인터뷰①] '러브게임' 박소현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 아이돌 아닌 손연재" 
[XP인터뷰③] '러브게임' 박소현 "빅스 레오, 내게 모두 맞춰줬죠"

박소현 기자 sohyunpark@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