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0 20:54
연예

싸이 "머릿속에 사공 많아…정리하는데 오래 걸렸다"

기사입력 2015.11.30 14:15 / 기사수정 2015.11.30 14:18

한인구 기자


[엑스포츠뉴스=한인구 기자] 가수 싸이가 가요계 복귀 소감을 전했다.

싸이의 정규 7집 '칠집싸이다' 기자회견이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서울에서 열렸다.

이날 싸이는 "지난 6일 동안 V앱을 통해 새 앨범 얘기를 드렸다"면서도 "너무 오래 걸렸다. '젠틀맨'으로부터 2년 8개월, 정규 6집으로부터는 3년 5개월이 걸렸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렇게 오래 걸릴 줄은 몰랐다. 한 때는 마치 우등생들이 '공부가 제일 쉬워요'처럼 곡 쓰는 게 쉬운 시절이 있었다"며 "중압감이 됐든, 스트레스가 됐든, 미국병이 됐든, 곡을 한마디 두마디 진행하기 전부터 머릿 속에 여러 명의 사공이 많았다.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싸이는 "정신을 차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대학 축제 무대에 서면서 정신을 차리게 됐다"면서 "남의 눈치를 왜 봤을까 생각했다. 곡을 새롭게 정비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내가 이런 노래를 썼던 사람이지'라는 마음으로 9곡을 썼다. '대디'가 완성된 것은 지난해 3월이었다. 7개월이 지나 댄스곡을 만들었다. 많은 고심을 거쳤다"고 했다.

싸이는 "'나팔바지'는 축제 공연을 마치고 나서 쉽게 만든 곡이다. 한 곡은 쉽고, 한 곡은 어렵게 만든 것이다"고 전했다.

'칠집사이다'에는 자이언티 씨엘(2NE1) 김준수(JYJ) 전인권 개코(다이나믹듀오)와 윌아이엠(블랙아이드피스) 애드시런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오는 1일 0시 공개된다.

더블 타이틀곡 '나팔바지'는 싸이 유건형 작곡, 싸이 작사의 펑크 장르 곡이다. 7,80년대 리듬 기타와 드럼 사운드가 돋보이는 복고풍 트랙으로, '가장 싸이다운 곡'이라고 평가받는다.

'대디(DADDY)'는 유건형 테디 퓨처바운스가 작업한 노래로, 강렬하고 독특한 신스사운드 중심의 댄스곡이다.

한편, 싸이는 내달 2일 홍콩에서 열리는 '2015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에 참여하고, 같은 달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연말 콘서트 '올나잇 스탠드2015-공연의 갓싸이'를 개최한다.

in999@xportsnews.com / 사진 = 싸이 ⓒ 권태완 기자

한인구 기자 in999@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