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1 00:51
스포츠

[신간] 축구로 보는 인문학, '축구는 사람을 공부하게 만든다'

기사입력 2014.10.24 18:09

조용운 기자


[엑스포츠뉴스=조용운 기자] 축구를 매개로 여행을 떠나고 그 여행을 통해 그곳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도서 '축구는 사람을 공부하게 만든다'가 출간됐다.

축구전문매체 '풋볼리스트' 류청 기자가 지난 10년에 걸쳐 방문한 전 세계 14개 도시의 축구와 문화, 현지인들의 생활이 녹아있다. 이 책은 축구가 깊숙이 자리 잡은 14개의 도시 이스탄불, 뮌헨, 파리, 바르셀로나, 밀라노, 피렌체, 나폴리, 로마, 맨체스터, 런던, 다마스쿠스, 광저우, 오사카, 모나코를 누빈 여정을 소개한다.

단순한 여행서 혹은 축구 여행기는 아니다. 축구를 종교처럼 생각하는 모든 문화의 집결지 터키의 이스탄불, 가우디의 혼이 살아 숨 쉬고 바르셀로와 리오넬 메시가 질주하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두 개의 축구팀이 도시 자체를 상징하는 영국의 맨체스터 등을 또 다른 방식으로 마주한 기록이다.

서형욱 MBC 축구해설위원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 위 어딘가에선 축구공이 구르고 있다. 그 공에 열광하는 수십억의 사람들, 그들이 사는 공간, 그들이 만든 이야기, 이쯤 되면 축구를 문화라 불러도 어색하지 않겠다"고 추천했다.

터키 출신 방송인 에네스 카야 씨는 "지구상의 천국, 그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보물인 이스탄불을 흥미롭게 다룬 책이다. 이스탄불뿐만 아니라 많은 도시의 축구와 문화 그리고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고 설명했다.

조용운 기자 puyol@xportsnews.com

조용운 기자 puyol@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