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0 11:50

홍콩 우산 시위 확산, 도심 아비규환…누리꾼 "제2의 천안문 사태되나"

기사입력 2014.10.01 12:27 / 기사수정 2014.10.01 12:27

조재용 기자
홍콩 우산 시위 확산 ⓒ 연합뉴스TV
홍콩 우산 시위 확산 ⓒ 연합뉴스TV


▲ 홍콩 우산 시위 확산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우산혁명'으로 불리는홍콩 우산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시위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결정한 2017년 홍콩의 수반을 뽑는 행정장관 선거제도가 도화선이 됐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는 새로운 행정간관 선거제도를 통해 친중국계 인사 1200명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과반 지지를 얻어야 행정장관의 후보가 되도록 했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은 사실상 친중국계 인사로 제한한 것이다. 홍콩 시민들은 기존의 완전한 자유 직선제를 요구하며 지난 28일부터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를 시작했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은 젊은층까지 가세하면서 시위가 격화됐고 최루탄 등을 앞세워 진압에 나선 경찰들과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지난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가장 큰 시위이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으로 시위사태로 인해 초중고교는 임시 휴교령을 내렸고 도심에 위치한 대형은행들도 모두 문을 닫았다. 홍콩 증시의 주가도 떨어지는 등 심상치 않는 국면이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은 특히 일부에서 강경한 태도를 굽히지 않는 중국정부가 강제진압에 나설 경우 제 2의 천안문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도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홍콩 우산 시위 확산 소식을 접한 많은 누리꾼들은 "홍콩 우산 시위 확산, 규모가 커지고 있구나", "홍콩 우산 시위 확산, 우산으로 막아서 우산 시위구나", "홍콩 우산 시위 확산, 잘 해결되길"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조재용 기자 jaeyong2419@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