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5 19:08
사회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누리꾼 "그래서 한국인이..."

기사입력 2014.09.13 21:23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MBC 방송화면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MBC 방송화면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수학 학습에 한국어가 유리한 이유가 밝혀진 가운데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겁다.

수학 학습이 한국어에 유리한 이유는 바로 언어적 특성 때문이었다.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에 대해 "한국어·중국어·일본어가 수학을 배우기엔 영어보다 더 유리한 언어"라고 전했다. 영어는 동아시아권 언어에 비해 수학에 불리하다는 것.

동아시아 한자 언어권은 숫자를 읽을 때 각 자리를 끊는다. 즉 11의 경우 한국은 각 숫자를 조합한 '십일'로 읽지만, 영어는 '일레븐'(eleven)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사용한다.

이 점은 또 다른 숫자를 읽을 때 더욱 극명해진다. 17의 경우 동아시아권 언어들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십칠'로 인식하지만, 영어 사용자의 경우 7을 의미하는 '세븐'(seven)이 먼저 오고 그 뒤에 10자리를 나타내는 '틴'(teen)이 붙기에 수리적 사고에 불리함을 갖는다.

수학을 배울 때 한국어가 유리한 이유는 분석됐지만, 정작 '수학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 수상자는 없어 안타까움을 안겼다. 지금까지 필즈상을 거머쥔 역대 수상자 57명 중 아시아인은 단 5명에 불과했다.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를 접한 누리꾼들은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나는 왜 수학을 못하지?",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신기하다",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한국 사람이 그래서 수학을 잘하나봐", "수학 한국어 유리한 이유 동양인들의 강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