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13:46
연예

장범준부터 박문치·이날치까지…다양성 품은 'MMA 2020'[엑's 초점]

기사입력 2020.11.28 10:10


[엑스포츠뉴스 김미지 기자] 진정한 의미의 '초호화 라인업'이라 부를만하다.

오는 12월 2일부터 5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멜론 뮤직 어워드 2020(이하 'MMA 2020')는 인기 높은 아이돌 가수들은 물론 평소 타 시상식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범준, 이날치, 박문치 등 다양한 가수들의 무대를 선사한다.

코로나19 이후 다수의 시상식이 오프라인 관객 없는 온라인 스트리밍 형태로 전환되면서, 유료 티켓 판매에 치중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이에 따라 구매력이 있는 아이돌 팬덤 위주의 시상식들이 대부분인 만큼, 'MMA 2020'은 인기 아이돌은 물론이고 최근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평소 시상식에서 만날 수 없었던 아티스트들을 무대로 불러내며 진정한 '들을 거리'와 '볼거리'에 집중했다.

특히 셀 수 없이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수상의 기회를 던져주는 ‘시상 쏠림 현상’ 대신, 전 세대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다양성을 전달하며 아티스트와 음악 팬들이 함께 즐기고 소통하는 진정한 의미의 시상식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만 하다.


이번 'MMA' 라인업 공개 이후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인물은 장범준이다. 장범준은 지난해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향이 느껴진거야'로 오랜 시간 음원 차트 상위권을 장악하며 사랑받았다. 최근 JTBC '히든싱어6'에도 출연한 후 발표한 '잠이 오질 않네요'도 변함없이 차트 상위권에서 인기를 끄는 중이다. 밴드 버스커버스커로 데뷔한 장범준은 유달리 시상식과는 인연이 멀었지만 'MMA WEEK'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팬들과도 소통에 나선다.


한국관광공사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영상이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최근 섭외 1순위로 떠오른 이날치도 'MMA WEEK' 무대에 선다. '조선의 아이돌'로 불리는 이날치는 장영규 이철희 정중엽 안이호 권송희 이나래 신유진으로 이뤄진 국악 그룹으로, 국내 도시를 소개하는 홍보 영상인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에서 선보인 '범 내려온다' '어류도감' '좌우나졸' 등이 호평을 받았다. 다수의 대기업 광고에도 나서는 등 밀레니얼 세대의 주목을 받는 이날치가 'MMA'를 통해 선보일 첫 시상식 무대에 관심이 쏠린다. 


MBC '놀면 뭐하니?'를 통해 집중 조명받은 '퀸문치' 박문치도 'MMA WEEK'에서 레트로 열풍을 이어간다. 박문치는 주로 1980년대~1990년대 유행한 뉴 잭 스윙, 신스팝, 시티팝 등 복고풍 사운드가 담긴 음악으로 자신만의 '박문치 유니버스'를 공고히 쌓아왔다. 박문치는 'MMA' 무대 리허설 후 "스케일이 후덜덜하다"며 미소를 보이는 등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특정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그룹에도 문호를 활짝 개방했다. 잔나비 최정훈과 사이먼 도미닉, 코드 쿤스트가 뭉쳐 선보인 '사라진 모든 것들에게'도 'MMA 2020'를 통해 무대를 공개한다. 매거진 '엘르 코리아'의 창간 28주년 뮤직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사라진 모든 것들에게'는 다수의 음원 차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1984년생 래퍼들의 모임인 '다모임'(더콰이엇, 팔로알토, 염따, 사이먼 도미닉, 딥플로우)도 'MMA WEEK'를 통해 약 1년 만에 의기투합한다. 이들은 '아마두'를 통해 지난해 연말 음원 차트를 뜨겁게 강타했었다.


새로운 볼거리를 위해서 다른 섭외를 게을리한 것도 아니다. 'MMA'를 통해 매년 '레전드'라 불리는 무대를 선사해온 방탄소년단이 재등장한다. 전 세계가 사랑하는 아티스트답게 무대마다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 방탄소년단은 'MMA 2020'를 통해 다시 한번 팬들이 무한반복 하고 싶은 무대를 선보일 계획이다. 방탄소년단 외에도 몬스타엑스 오마이걸 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국내외 인기 아이돌 그룹도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진행자 라인업도 흥미롭다. 스브스뉴스 '문명특급'의 '숨듣명'(숨어 듣는 명곡)으로 온라인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연반인 재재가 출연, 'K-뮤직 탐구쇼-돋보기'를 진행한다. AB6IX 이대휘, 골든차일드 장준, 온앤오프 와이엇이 아이돌 패널로 출연해 2020년 사랑받은 음악과 아티스트, 음악계 이슈를 짚는다.  

'MMA 2020'은 오는 12월 2일부터 5일까지 카카오TV, 멜론 등을 통해 무료로 공개된다.

am8191@xportsnews.com / 사진=MMA, 장범준, 이날치,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재재

김미지 기자 am8191@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