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22:11
연예

"희망+위로 됐으면"…김현철, 13년만 돌아온 시티팝 장인 [엑's 현장]

기사입력 2019.11.20 16:50 / 기사수정 2019.11.20 14:39

박소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박소연 기자] 김현철이 13년의 공백을 깨고 정규 10집 '돛'으로 돌아왔다.

20일 서울 중구 CKL스테이지에서 김현철의 정규 10집 '돛' 발매 기념 음악감상회가 개최됐다. 지난 17일 발매된 '돛'은 'We Can Fly High(위 캔 플라이 하이)', '당신을 사랑합니다(feat. 박원)'를 더블타이를로 한다.

'돛'은 지난 5월 김현철이 13년의 만에 신보 '10th ? Preview(프리뷰)'를 발표하며 예고했던 정규 10집의 연작으로 17개의 트랙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We Can Fly High'는 시티팝의 정수를 보여주는 동시에 희망을 전달하는 곡이며, '당신을 사랑합니다'는 박원의 보이스가 더해진 김현철 표 발라드다.

수록곡은 마마무 휘인-화사, 죠지, 박정현, 백지영, 정인, 황소윤(새소년) 등 국내 최정상의 뮤지션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김현철은 수록곡 '꽃'에 대해 "요즘 젊은 친구들이 앞길이 창창함에도 불구하고 중간에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주위에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아서 그 친구들을 위한 곡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꽃'이라는 게 다 이쁘지만 꽃한테 '네가 꽃인 걸 아냐'고 물어보면 그걸 모를 것이다. 땅에 떨어져봐야 '내가 꽃이었구나'를 알게 된다. 모두가 아름다운 '꽃'이라고 이야기하는 곡이다"고 전했다.

이어 "연예인 동료 또는 후배의 사건을 접하기도 했지만, 그 사건뿐만 아니라 제 가까운 사람들 중에도 사고를 당한 경우가 있다"며 "저도 살면서 앞으로 어떤 굴곡을 겪을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때 저한테 들려주고 싶은 노래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이 곡을 부르게 됐다"고 덧붙였다.


김현철은 "음악에는 옛 사람, 요즘 사람이 없는 것 같다. 모두가 음악하는 사람이다"며 "후배들과 콜라보를 통해 한사람 한사람 알아가는 과정이 음악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이번 앨범을 내기까지 고민이 많았다던 김현철은 "앨범을 내고 의미를 찾자는 생각을 했을 때 희망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제 음악이 아닌 저희 세대 동료들과 함께 만든 음악이라고 생각한다. 9집까지 제 이야기를 주로 했다면 이제는 우리의 이야기, 보듬어 주고 싶은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했다. 많은 분들에게 희망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yeoony@xportsnews.com / 사진=윤다희 기자

박소연 기자 yeoony@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