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21:42
연예

김현철 "오랜 공백기 끝낸 이유? 후배 가수 죠지 때문" [엑's 현장]

기사입력 2019.11.20 14:50 / 기사수정 2019.11.20 14:39

박소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박소연 기자] 김현철이 13년 만에 공백기를 끝내고 돌아온 이유를 털어놨다.

20일 서울 중구 CKL스테이지에서 김현철의 정규 10집 '돛' 발매 기념 음악감상회가 개최됐다. 지난 17일 발매된 '돛'은 'We Can Fly High(위 캔 플라이 하이)', '당신을 사랑합니다(feat. 박원)'를 더블타이를로 한다.

타이틀곡 'We Can Fly High'는 시티팝의 정수를 보여주는 동시에 희망을 전달하는 곡이며, '당신을 사랑합니다'는 박원의 보이스가 더해진 김현철 표 발라드다.

이날 음감회 진행은 방송인 박경림이 맡았다. 박경림이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이했다. 변함이 없다"고 하자, 김현철은 "저녁이 되면 당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김현철은 오랜 공백기 끝에 돌아온 이유에 후배 가수 죠지의 영향이 컸다고 털어놨다. 그는 "죠지라는 친구는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그 친구가 작은 단초가 되서 10집 앨범을 준비하게 됐다. 제가 쉬고 있을 때 30년 된 노래를 리메이크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 리메이크 곡을 들어보니 너무 훌륭했고, 다시 음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 이후에도 여러 모멘텀이 있었지만 죠지라는 친구 덕분이다. 후배들이 선배들에게 주는 자극이 큰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현철은 타이틀곡  'We Can Fly High'에 대해 "제 음악을 좋아해주시는 분들에게 '함께 가자'고 말하는 노래다"며 "우리나라에 드럼 솔로 타이틀이 별로 없는데, 이번 앨범에 감히 타이틀로 넣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타이틀곡 '당신을 사랑합니다'는 박원이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김현철은 "박원 씨와 인연이 오래됐다. 유재하 가요경연 때 인연을 맺었다. 나중에 제 곡에 참여해달라고 약속했었는데 구두 계약이 이제 성사됐다"고 털어놨다. 박경림이 "'20세기의 고막남친'이 김현철이었다면 이제 박원에게 물려줄 생각이 있냐"고 하자, 그는 "예전에 물려줬다"며 웃음을 지었다.

수록곡 역시 마마무 휘인-화사, 죠지, 박정현, 백지영, 정인, 황소윤(새소년) 등 뮤지션들이 참여했다. 그는 "음악 잘하는 후배들이 너무 많다. 제가 잘 알지 못하는 후배들도 있었는데 직접 찾아보고 회사에 전화를 해서 먼저 제안을 했다. 한사람 한사람 알아가는 과정이 음악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현철은 정규 10집을 내기까지 과정을 돌아보며 "자기의 처지를 알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요즘 나오는 음악들은 내가 할 수 있는 음악이 조그마한 음악이구나 생각한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yeoony@xportsnews.com / 사진=윤다희 기자

박소연 기자 yeoony@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