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05:05
사회

나무위키 검색어로 보는 '진짜 이슈'(11월 15일)…흑사병·포켓몬스터·펭수·동백꽃 필 무렵

기사입력 2019.11.15 15:54 / 기사수정 2019.11.15 15:54

박정문 기자


[엑스포츠뉴스닷컴] 15일 나무위키 검색어를 통해 본 국내 이슈는 ▲시사 - 흑사병, 수능, 펜벤다졸 ▲취미/게임 -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데스 스트랜딩, 리그오브레전드 ▲연애 - 동백꽃 필 무렵 ▲인터넷방송/유튜브 - 펭수 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나무위키 인기 검색어에는 ①흑사병 ②소드실드 ③포켓몬스터 소드·실드 ④펭수 ⑤데스 스트랜딩 ⑥수능  ⑦세나(리그 오브 레전드) ⑧펜벤다졸 ⑨동백꽃 필 무렵 ⑩무한다이노 등이 이름을 올렸다.

①흑사병…화제인 이유는?

지난 12일 베이징에서 페스트 환자 2명이 확진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사라진 역사속 질병으로 여겨졌던 흑사병이 다시 확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15일에는 흑사병 의심환자 2명이 추가로 진료를 받았으나 흑사병이 아닌 것으로 판정됐으나 만약을 위해 격리된 상태다.

중국 당국은 흑사병과 관련해 관영 매체의 보도 외에는 SNS 상에서 흑사병 관련 게시글을 통제하고 있다.

②포켓몬스터 소드·실드…포켓몬 대량 삭제 이슈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는 포켓 몬스터의 8세대 게임으로, 15일 닌텐도 스위치 용으로 발매됐다.

이번 '포켓몬스터 소드·실드'에서는 지난 7세대의 경우 이전 세대의 포켓몬스터를 새 버전 게임으로 전송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반면, 이번 작에서는 '가라르 도감(8세대 포켓몬 목록)'에 등재돼 있지 않다면 '포켓몬스터를 데려오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가라르 도감에는 기존 포켓몬의 60% 정도가 삭제돼 있어 유저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④펭수

앞서 펭수 카카오톡(카톡) 이모티콘이 발매된 데 이어, 15일에는 펭수가 2021년 EBS '수능특강' 표지모델로 선정됐다. EBS는 자사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펭수'를 내세우고 적극적으로 이용하겠다는 태세다.  

EBS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의한 코너 캐릭터로 첫 등장했던 펭수는, 2019년 4월부터  '자이언트 팽TV'라는 별도 프로그램으로 독립했다. 2019년 4월 개설된 유튜브 채널 구독수가 이달 10일 50만명을 돌파하는 등 구독자 추이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⑤데스 스트랜딩

'데스 스트랜딩'은 '메탈기어' 시리즈의 아버지 코지마 히데오가 설립한 게임 제작사 코지마 프로덕션의 첫 작품으로, 이달 8일 발매됐다. 

'데스 스트랜딩'은 게임 방식 및 연출 등에 대해 유저들의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일명 '택배 게임'이라고 불리는 게임 방식이 기존 '메탈기어' 시리즈에 비해 단순해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는 지적과, 영화적 연출 비중이 너무 높아 게임 자체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⑥2020 수능 등급컷·수능 난이도 관심 집중

14일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진 가운데, 이번 '수능 등급컷(등급 커트리인, 해당 등급이 될 수 있는 최저 점수)'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0 수능 난이도에 대해 주요 입시 업체들은 작년 수능과 대비해해 ▲국어 영역은 '쉽다' ▲수학 영역 가형은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다' ▲수학 영역 나형은 '약간 어렵거나 다소 어렵다' ▲영어 영역은 '약간 쉽거나 다소 쉽다'고 분석했다.

주요입시업체들은 이번 수능 등급컷을 워점수 기준 ▲국어영역 1등급 91~92점, 2등급 84~85점 ▲수학영역 가형 1등급 에서 원점수 91~92점, 2등급 84~85점 ▲수학영역 나형 1등급 84점, 2등급 74~76점 ▲영어 영억 1등급 90점, 2등급 80점으로 예상했다.



⑦'리그오브레전드(롤)' 신규 챔피언 세나

지난 10일 공개된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의 신규 챔피언 세나가 관심을 받고 있다.

세나는 서포터와 원거리 AD캐리의 특징을 합친 원거리 딜러형 서포터 챔피언으로 긴 사정거리와 압박 능력 등으로 성능이 높은 편이며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⑧펜벤다졸 복용 후기 올리던 유튜버 사망…원인은?

15일 펜벤다졸 복용 후기를 올리던 유튜버가 최근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유족들은 사망 원인에 대해 "펜벤다졸 복용이 아닌 음식물 섭취 장애"라며 "최근 상태가 개선됐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개 구충제인 펜벤다졸은 인간에게도 항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품귀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의사들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복용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⑨'동백꽃 필 무렵'…가장 관심있는 연애계 이슈

수목드라마 시청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KBS '동백꽃 필 무렵'이 이날 나무위키에서 가장 관심있는 연애 이슈로 꼽혔다.

14일 '동백꽃 필 무렵' 방송분은 공효진과 강하늘의 이별 장면이 전해졌으며 1부 14%, 2부 18.1%(닐슨코리아 집계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⑩무한다이노 

포켓 몬스터 8세대 게임은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중 3번째 전설의 포켓몬이다.

네이버 카페 '닌텐도 스위치 한국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영어 명칭인 '이터너투스(이터나투스)'와 동떨어진 한국 공식 명칭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엑스포츠뉴스닷컴 뉴스팀 press1@xportsnews.com / 사진=닌텐도 코리아 홈페이지, 엑스포츠뉴스DB, 연합뉴스, 리그오브레전드 홈페이지

박정문 기자 doo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