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19:36
연예

'공부가 머니?' 김정화♥유은성, 현직 초등 교사 현실 조언에 '큰 깨달음'

기사입력 2019.11.09 08:31


[엑스포츠뉴스 전아람 기자] MBC ‘공부가 머니?’가 현실 적용 100% 가능한 솔루션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8일 방송된 MBC ‘공부가 머니?’에서는 최고의 교육 전문가 군단과 함께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두면 좋은 것들’에 대해 학습 방법부터 학교생활에 관한 현실적인 조언까지 모두 공개됐다.

배우 김정화 부부가 고민 의뢰자로 출연,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들 유화의 교육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지 고민을 털어놨고, 이에 전 서울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진동섭, 교육 컨설턴트 최성현, 초등학교 교사 김지나, 아동심리 전문가 조정윤 등 4명의 전문가가 다각도 맞춤형 솔루션을 실시했다.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을 배우고 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김지나 선생님은 ”1학년 때 한글을 배우니까 한글을 모르고 와도 된다는 게 공식적인 입장이긴 하지만, 이미 80~90% 되는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고 온다. 기초적인 것부터 가르치려 해도 아이들이 시시하게 생각하고 재미없어하다 보니 교사들도 자연스럽게 다수의 아이들에 맞춰서 진행하게 된다.“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글을 모르고 가도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지 직접 초등학교 교과서를 살펴보기도 했다. 국어 과목의 경우 처음엔 그림이 있어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바로 다음 장부터는 그림 없이 글을 알아야지만 이해가 가능한 수준이었고, 수학 과목은 국어에서는 3개월이 지나서야 배우는 받침 있는 문장들이 첫 장부터 바로 나오는 등 아이러니한 부분들이 속속들이 발견되며 놀라움을 안겼다.

이어 유화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위해 각종 심리 검사가 실시됐다. 아동심리 전문가 조정윤은 "놀이로 습득하는 방법 자체는 상당히 훌륭할 수 있지만 분리가 잘 안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다. 놀이와 학습이 잘 분리가 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조언을 건넸다.

전 서울대 입학 사정관 출신 진동섭 전문가는 "아빠 유은성 씨가 말한 ‘아이의 인생을 부모가 선택해주지 않았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오늘의 명언으로 꼽고 싶다. 하지만 문제는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역량이 길러져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선택 역량이 길러질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교육 컨설턴트 최성현 전문가는 "엄마 김정화의 공부법이 참 좋았다면서, 1-100까지 써진 숫자판 하나면 숫자는 다 해결이 된다. 그걸로 아이와 함께 놀아주면서 공부한다면 훨씬 더 좋을 것 같다"는 조언을 건넸다.

모든 솔루션을 다 들어 본 김정화는 "엄마가 처음이다 보니 서툴고, 낯설고 몰랐던 것들이 많았는데, 전문가들의 이야기들 들으면서 많이 도움이 됐다. 유화의 성향이나 속마음을 알았으니 아이에 맞춰서 양육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소감을 전했다. 유은성은 "그동안 잘못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수정해야 할 부분이 많겠구나 싶었다"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고마움도 전했다.

‘공부가 머니?’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 방송된다.

kindbelle@xportsnews.com / 사진=MBC 방송화면

전아람 기자 kindbel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